티스토리 뷰

오늘은 아파트 재산세 계산 하는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이제 7월과 9월 해서 재산세 고지서가 집으로 날아들고 있을 겁니다. 저 또한 이미 재산세 고지서를 한번 받았는데요, 생각보다 높은 금액에 조금은 당황스러웠습니다.




최근 수도권 아파트 매매가가 상승세라고 하더니 이것이 반영된게 아닌가 하는데요, 아파트 재산세는 아시다시피 실제 매매가 기준이 아니라 공시가격을 기준으로 나오게 됩니다. 한번 아파트 재산세 계산을 직접 아래의 절차대로 해보시기 바랍니다.


먼저 아파트 재산세 계산을 하기 위해서는 공시가격을 아셔야 합니다. 네이버에서 아파트 공시지가 조회로 검색을 하시고 부동산공시가격알리미 홈페이지 바로 밑에 있는 공동주택을 바로 눌러서 들어갑니다.



그리고 나서 해당 아파트의 동 호수까지 선택을 하고 열람하기를 누르면 됩니다. 같은 단지의 아파트라도 동호수 별로 공시가격이 모두 다릅니다.





그리고 나서 해당 아파트의 최신 공시가격을 기억해둡니다.



다음으로 부동산114홈페이지 하단을 보시면 위와 같이 부동산계산기가 보일 겁니다. 여기서 아파트 재산세 계산을 해볼 수 있습니다.



두번째에 있는 재산세/종부세로 들어갑니다.



그리고 나서 아까의 공시가격을 넣고 계산을 해보시면 됩니다. 아파트가 여러채라면 모두 넣으시면 종부세까지 한꺼번에 아실 수가 있습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아파트 재산세 계산액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저 금액이 7월과 9월 나눠서 고지서로 날아오게 된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